진주시,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 운영
진주시,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 운영
  • 박영철 기자
  • 승인 2023.03.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진주시
사진=진주시

[진주=박영철 기자] 진주시는 부모의 양육 부담을 경감시키고 심각한 저출산 해소에 기여하고자 아이돌봄서비스를 확대 지원한다.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생후 3개월 이상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 보육, 놀이활동, 보육시설 및 학교 등·하교, 급·간식 챙겨주기, 안전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업이다.

 돌봄서비스는 이용 연령과 이용 시간, 이용 목적에 따라 시간제, 영아종일제, 질병감염아동, 기관연계 돌봄서비스가 있다. 

올해는 시간제 돌봄 서비스를 연 840시간에서 960시간으로 확대하고, 중증장애 부모의 자녀 대상 특례는 연 960시간에서 1080시간으로 정부지원금을 확대하여 지원한다.

 진주시가족센터에서는 148명의 아이돌보미가 돌봄 활동을 통해 맞벌이 가정 등의 자녀를 돌보고 있다. 

작년과 올해 35명의 신규 아이돌보미를 추가 선발하여 전문 양성교육과 현장 실습을 통해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 한편, 매년 보수 교육을 통해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동학대 예방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에서 정부지원금을 신청 후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