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채석장 확장 주민들 뿔났다.
거창군, 채석장 확장 주민들 뿔났다.
  • 박영철 기자
  • 승인 2019.05.09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영철 기자
사진=박영철 기자

[거창군=박영철 기자] 거창군 위천면 모동리 원당마을 주민들이 인근 채석장 개발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발파 진동, 소음, 분진 등으로 말미암아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파괴, 농·축산물 성장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수십 년간 인근 석산 개발로 고통을 받아왔는데 이제는 동네 뒷산까지 개발될 예정”이라며 “채석장 확장에 따라 주민들 피해가 가중되고 있어 이제는 생존권 차원에서 싸울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4월 27일경 발파 예고도 없이 엄청난 폭음과 진동에 마을 사람 모두가 지진으로 착각해 집밖으로 뛰쳐 나오는 해프닝까지 있었다.

주민들은 “채석장을 확장하며 방어막 같았던 동네 뒷산 일부를 허물면서 소음과 진동이 그대로 마을로 전달되고 있다” 며 “2∼3일에 한 번씩 정오나 저녁 무렵 발파가 진행돼 놀라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은 “이러한 피해를 거창군을 비롯해 청와대와 환경부 등에 호소했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며 “마을 뒷산 까지 채석장 확장으로 이어지는 상황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반대추진위는 “원당마을 32가구 중 최근 집을 신축한 2가구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가구에서 발파 진동에 따른 건물의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며 “신축 2가구조차 문틀이 어긋나 창문을 여닫는 데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외에도 “채석장에서 날아온 석분 등이 주민들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으며, 실제 인근 모동리 전체에서 11명이 폐질환으로 사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석분이 섞인 탁류가 하천으로 흘러들어 하천 생태계가 파괴 되었으며, 토질이 산성화되어 농작물 품질저하 피해를 받아왔다”고 말했다.

채석업체 관계자는 “합법적으로 허가를 받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 말하고 “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한 곳은 최근 4개월간 작업을 멈춘 상태이며, 주민들과 언제든지 이야기를 나누고 협의할 수 있다”면서도 “문제가 되는 채석 지역의 경우 개발하지 못하면 피해가 매우 크다” 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현재 해당 업체는 마을 주민들에게 “마을하고 가까운 지역 3분의 1은 개발하지 않겠다” 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주민들과 협상이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