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황강 직강사업, 경남환경운동연합 전면 백지화 요구
합천 황강 직강사업, 경남환경운동연합 전면 백지화 요구
  • 박영철 기자
  • 승인 2020.02.0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박영철 기자] 경남환경운동연합과 낙동강네트워크가 합천 황강 직강공사를 주 내용으로 하는 남부내륙중심도시 건설사업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지난 4일 이런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를 통해 “황강 직강공사는 8.7㎞ 반원 형태인 황강을 4.4㎞ 직선으로 정리해서 발생하는 백만 평을 골프장과 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라며 “흐르는 강의 본성을 무시한 채 국가하천인 황강을 곧게 정리해서 직강화하겠다는 이 사업이야말로 황강의 4대 강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강의 흐름을 바꾸고 흐르지 못하게 막은 4대 강 사업으로 얼마나 많은 농·어민과 주민, 동식물들이 피해를 보고 죽어갔는지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문준희 합천군수의 황강개발 공약은 폐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황강의 생물다양성과 환경적 가치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또한, “황강은 길이 110㎞에 달하는 낙동강의 지류로 그 수질과 생태환경이 낙동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며서 “4대 강 사업 이후 낙동강 중하류 유역의 생물다양성과 멸종위기종 서식은 황강과 남강수계가 명맥을 유지해 주고 있으며, 황강은 낙동강 본류의 자연성 회복 이후 생태계 복원의 모태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천법 2장 7조에 ‘국가하천은 국토보전상 또는 국민경제상 중요한 하천’으로 명시되어 있다”며 “합천군은 국가하천으로 지정된 황강의 환경적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경제적 잣대로 강을 볼 것이 아니라 생태환경을 살리기 위한 정책들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황강 직강사업은 생태계가 살아있는 황강을 개발하는 행위로 정부의 승인 자체가 어렵다는 견해도 내놨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황강 직강화 사업은 차후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와 국토교통부의 허가 등 중앙부처의 승인이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며 “물관리 일원화로 환경부가 수자원 관리 정책에 중점을 두는 지금, 국가하천의 개발은 당연히 승인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자체장의 실효성 없는 사업 추진의 피해는 고스란히 합천군민에게 돌아가게 된다”며 “합천군은 명분도 실리도 없이 혈세만 낭비하게 되는 황강 직강공사를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추장했다.

한편, 율곡면 임북리에 소재한 합천대교에서부터 문림리 영전교까지 기존 하천 8.7㎞를 4.4㎞로 직강하여 발생하는 약 21만 2121㎡(70만 평)의 폐천과 임북·문림지구 약 30만 3030㎡(100만 평)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