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황강 직강사업 추진의사 재차 밝혀
합천군, 황강 직강사업 추진의사 재차 밝혀
  • 박영철 기자
  • 승인 2020.02.0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영철 기자
사진=박영철 기자

[합천=박영철 기자] 합천군이 황강 직강사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남부내륙중심도시 건설사업과 관련해 지난 5일 합천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군은 주민공청회를 통해 재차 사업 추진의사를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려 속에서도 각 읍면 기관 단체장을 중심으로 30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문준희 군수는 “합천군은 전국 4번째 인구소멸 지역으로 해마다 1000여 명가량 인구가 줄어들고 있어 도시소멸의 절박한 시점에 있다”며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자 산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일자리 창출, 합천이 남부내륙의 중심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황강 직강사업이 불가능하더라도 율곡·임북 개발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군수는 이날 사업 철회를 요구한 환경단체에 대해 아쉬움과 유감의 뜻을 밝혔다.

그는 “황강 직강사업은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사업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며 “사람이 우선인지 환경이 우선인지 하나만 선택하라면 사람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쳤다.

또한, "남부내륙중심도시 건설사업은 합천군 면적 중 0.2%만 개발하겠다는 것으로 개발지역에 특별한 오염원이 없다. 환경단체의 질타가 이어지더라도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군수는 1조 원이 넘는 개발 비용에 관련해서도 견해를 밝혔다.

문 군수는 “합천군 힘만으로는 할 수 없는 사업으로 개발사업에 투자할 굴지의 기업을 찾아 상생의 길을 찾겠다”며 “지금부터 대기업과 외국투자 자본을 찾아 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질문과 주장에 나선 참석자들은 군의 입장을 지지하며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해 달라는 의견과 대기업을 유치해 합천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