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우주환경시험시설’ 추진 탄력
진주시,‘우주환경시험시설’ 추진 탄력
  • 박영철 기자
  • 승인 2023.08.2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박영철 기자] 진주시는 지난 23일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됐다고 밝혔다.

 우주환경시험시설은 진주시를 포함한 경남도가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정촌면 경남항공국가산단 내에 건립되는 위성특화지구의 핵심 인프라로, 이번 예타 면제 결정에 따라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진주시는 우주항공을 진주 미래 100년을 책임질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관련 분야를 집중 육성하여 우주항공산업 성장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하여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 지정을 추진해왔다.

 진주시는 이번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과 함께 초소형위성 개발사업, 항공우주 관련 연구기관, 시험인증 기관, 교육기관 등 다양한 우주관련 산업 및 인프라를 잘 활용하여 항공우주분야가 진주의 미래를 바꿀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진주시는 이미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2019년부터 초소형위성 개발사업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8월에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0㎝인 1U(unit) 크기의 정육면체를 2개 쌓은 2U급의 ‘진주샛 원(JINJUSat-1)’ 인증모델을 공개한 바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스페이스X사의 팰콘9 발사체에 탑재되어 발사될 예정이며  3개월간 지구 사진촬영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곧바로 진주샛 원 개발사업의 결과물을 활용한 6U급의 ‘진주샛 투(JINJUSat-2)’ 개발에도 착수하여 2026년 발사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