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의회, 정서연 의원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질타
사천시의회, 정서연 의원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질타
  • 박영철 기자
  • 승인 2023.09.1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사천시의회
사진=사천시의회

[사천=박영철 기자] 사천시의회 정서연(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천시와 농림축산식품부의 협약으로 추진되고 있는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에 대해 강도 높게 질타했다.

정 의원은 12일 열린 사천시의회 제2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지역소멸 예방 및 마을 정주여건 개선이라는 사업 목적이 아닌 보여주기식의 행정관행으로 일관돼 사업의 효과가 크게 저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사천시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관련해 관내 13개소에 426억 원이 투입되고 있지만, 시설물의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을 뿐만아니라 낙후된 서부 3면의 이용률이 저조해 지역적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2023년 사천시 전체 예산 9,610억 원의 4.4%에 해당하는 막대한 예산이다.

또한, 사천, 정동, 사남, 용현 곤양, 곤명 등 6개 읍면 주요 마을 직책자 6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전반적으로 저조한 참여율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관련 공청회에 2회 이하로 참여한 주민이 전체의 56%에 불과하다.

그리고, 시와의 소통이나 정보 제공 등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의원은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의 핵심은 관련 시설을 짓거나 현란한 민간 컨설팅이 아닌 청장년 마을지킴이 육성에 있기 때문에 자치역량 강화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정재화 안전도시국장은 “중복되거나 비효율적인 사업은 과감한 진단을 통해 시정해 나갈 것이며, 필요하다면 관련 조례 등도 새롭게 개정해서 관련 사업의 주민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