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특별방역대책기간 운영…방역 강화
하동군, 특별방역대책기간 운영…방역 강화
  • 박영철 기자
  • 승인 2023.11.0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박영철 기자] 하동군은 구제역(FMD)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위해 내년 2월까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을 위해 △축산차량 가금농장(시설) 방문 전 소독 △가금농장 특정 축산차량 출입 금지 △시·도 간 가금류 분뇨차량 이동제한 △전통시장 산가금 유통 금지 △철새도래지 출입금지 등의 조치를 행정명령으로 의무화한다.

  또한 농장 간 짬짜미를 통한 AI 전파차단을 위해 산란계·종계의 노계 판매 및 이동을 금지하고, AI 발생을 원천 차단하고자 가축 사육제한을 실시한다.

  구제역은 발생 차단을 위한 백신 항체 형성률이 중요한 만큼 △10월 우제류 일제 접종 지원 및 매달 수시 접종 △항체 양성률 모니터링 검사로 기준치 미만 농가 집중 관리 등을 추진하고, 우제류 분뇨의 권역 외 이동 금지를 행정명령으로 의무화한다.

  이와 함께 군민의 일상 속에서의 방역추진 협조를 위해 현수막 설치, SMS 발송 등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벌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군은 이 기간 기존에 운영하던 ASF(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실을 확대 운영하면서 24시간 긴급대응체계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과거 방역취약요인을 검토해 차단방역 대책을 수립하는 등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