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창포원, 지방정원 변경 등록 기대
거창창포원, 지방정원 변경 등록 기대
  • 이경민 기자
  • 승인 2024.02.01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거창군
사진=거창군

[거창=이경민 기자] 거창군은 경상남도 제1호 지방정원으로 등록된 거창창포원이 지난 29일 「수목원ㆍ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면적, 식재수종, 시설물을 추가해 전체 면적 424,164㎡를 지방정원으로 변경 등록했다고 밝혔다.

거창창포원의 첫 지방 정원 등록면적은 약21만㎡이었으며, 작년 4월 수변생태자원화사업이 완료되어 늘어난 면적을 변경등록 하여, 국가정원 지정 조건인 총면적 30만㎡를 충족할 수 있게 됐다.

국가정원 지정 신청은 지방정원 변경등록 후 3년간 운영실적과 평가가 있어야 국가정원 신청이 가능하며, 현재 국가정원은 순천만 국가정원, 태화강 국가정원 2개소이고, 지방정원은 경남에서 유일한 거창창포원을 포함해 전국 10개소가 있다. 

거창군에서는 2027년에 거창창포원의 국가정원 등록을 목표로 ‘정원의 품질 및 운영ㆍ관리에 관한 평가’ 대비를 위해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통해 비전을 수립하고, 국가정원 기준에 맞는 인프라 구축과 관리, 다양한 정원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현재 창포원에서는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낙동강유역환경청 주관으로 남상면 대현리와 남하면 산포리 황강 일원 약 31만㎡ 규모의 황강정비사업이 210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올해 8월 준공목표로 추진 중이다.

생태관광문화복합사업에 예산 129억원으로 2025년까지 야외공연장, 다목적 놀이마당, 문화관 등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한다.

또한, 180억원의 예산으로 2026년까지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여, 전시판매장과 카페, 체험농장 등 인프라 구축으로 우리나라 대표 정원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