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불법 오물분쇄기 단속 실시
거창군, 불법 오물분쇄기 단속 실시
  • 이경민 기자
  • 승인 2021.06.07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이경민 기자] 거창군은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 판매 등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오는 6월 7일부터 14일까지 지도·단속을 실시한다.

군은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으로 인한 하수관로 막힘, 역류 발생, 수질 악화 예방하기 위해 단속에 나선다.

오물분쇄기는 한국 상하수도협회로부터 음식물 찌꺼기를 20% 미만으로 배출한다고 인증 받은 제품은 사용이 가능하다.

오물분쇄기는 인증표시가 없거나 일체형이 아닌 제품, 분쇄된 음식물 찌꺼기가 20% 이상 배출되는 제품은 모두 불법으로 판매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불법제품을 사용하면 옥내 배수관이 막혀 오수가 집안으로 역류하거나 악취가 발생할 수 있다.

과다한 오염물질 유입으로 하수처리장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하천이 오염될 수 있어 사전피해를 막기 위해 읍·면별 홍보 게시물 설치, 홍보물 배포 등의 활동도 실시한다.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를 판매한 자는 하수도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이를 사용한 자도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불법제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된다.

군은 하수도 시설의 원활한 유지를 위해 연중 홍보와 단속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